#1. 투자와 투기를 구분하는 가장 큰 기준 2가지는 무엇인가요?
>> 미래가치의 유무, 시간투입의 여부
#2. 투자철학을 만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나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대답을 하는 것입니다. "주식투자가 어려운 이유?"라는 질문에 김태강부장의 대답은 무엇인가요?
>> 주식투자는 소수만 돈을 벌어야 하고, 다수는 잃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심.
#3. 주식투자 세계에서는 내가 열심히 노력을 하더라도 통제 할 수 없는 것들과 통제 가능한 것들이 있습니다. 그 예를 적어주세요.
>> 나의 행동 / 시장을 둘러싼 각종 변수들
#4. 강사의 투자스타일은 "미래실적 증익을 기반한 고성장기업 투자" 입니다. 본인의 투자스타일은 무엇입니까? 작성해서 올려주세요.
>> 성장주 + 모멘텀 투자
#5. 스마트투자자와 일반대중의 차별성 중에서 "주식투자에 대한 자신감"을 갖게 되는 경우가 다릅니다. 그 차이점을 적어주세요.
>> 저평가 소외주가 아직 상승 사이클에 올라타기 전에 매수를 하기 때문. 근거에서 우러나오는 자신감.
#6. 모든 생명에도 라이프사이클이 있듯이....제품/산업에도 라이프사이클이 있습니다. 연구개발단계, 도입단계, 성장단계, 성숙단계, 쇠퇴단계 이 중에서 투자수익이 가장 높은 시점은 언제이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?
>> 도입 + 성장 초기단계
#7. 주식에는 여러가지 특성이 있습니다. 그 중에서 "관성의 법칙"은 무엇인가요?
>> 적정가치보다 더 많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것.
#8. 주식투자 스터디 / 동호회에서는 멤버가 발표하고 추천한 기업에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남의 탓을 하지 않습니다.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?
>> 계속 정보를 얻기 위해서. 누구나 틀릴 수 있다. 51%만 이기면 됨.
#9. 수 많은 기업들 중에서 좋은 기업을 찾기 위해서는 기준을 세우고 관찰하고 평가해서 순서를 메겨야 된다고 했습니다. 여기서 말씀드린 기준의 1순위는 무엇인가요?
>> 미래 실적(가치)
#10. 주식교실 12시간의 종착점이라고 한 투자의 개념은 무엇인가요? ( "싸게 사서 비싸게 팔라"라는 투자의 개념은 버리고 이걸로 바꾸어야 된다고 했습니다)
>> 손실은 작게 수익은 크게
#11. 주식교실 1교시 "투자철학"의 핵심 3가지를 적어 주세요.
>> 새로운 것을 찾아라 / 미래에 집중하라 / 고성장 기업에 집중하라